Q전승을 통해 본 예수의 말씀과는 별도로 복음서 기자들이 기록으로 남기지 않은 예수의 가르침의 단편들이 성서 내외적으로 존재한다.
가. 성서 내적 - 행 20:35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선포해야 하는 강단 위에서조차 하나님 안에서 찾아야 하는 참된 행복이 거론되지 않는다. 오히려 세상의 시각으로 추구되는 복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물질이 많은 영혼은 복되다. 사회적 성공을 이룩한 사람은 복되다. 명예와 권력을 소유한 자는 복되다. 자기 성공을
하나님이 자신의 진리를 계시하기로 선택한 소수 무리의 일원이 아닌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을 알 수 없다는 생각이다 - 이러한 생각은 헬레니즘 시대에 기록된 다니엘서와 스가랴서의 일부(9-11)를 낳은 묵시그룹의 기본적 태도였으며, 이러한 묵시적 세계관은 사해문서에 널리 나타나 있다.
것으로 끝날 위험이 있고, 역사비평적인 해석을 도외시한 성서읽기는 개인주의적이고, 편의 주의적이며, 자의적 - 신비주의적인 성서해석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서는 하나님의 영이 감동으로 기록된 것”입니다(딤후 3:16 참조).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의 활동에 합당하게 해석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통해 주신 말씀이기 때문에, 표면적인 사람의 글에 내포된 하나님의 말씀을 찾아내는 작업과, 그 말씀에 복종하려는 신앙적 태도를 가질 때 비로소 그 말씀이 독자에게 활발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황 속에 성서를 좀 더 정확하고 사실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성서가 역사
Ⅰ. 성경의 원본, 사본과 번역본
1. 성경의 원본
신약 성경의 원본은 현재 한 권도 보존된 것이 없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신약성경의 처음 원본은 파피루스(papyrus)종이에 기록이 되었다. 이는 나일강변에 자라던 갈대의 일종이었는데 여기에 펜과 잉크로 기록했던 것이다. 이것이
대한 신중한 분석을 통해 얻는 해석상의 유익이 많이 있다는 점을 보여 주었다. 현명하게도 버거는 각 양식 혹은 구절의 전승사를 추적하지 않음으로 초기에 그렇게 많은 양식 비평가들이 빠졌던 함정에 빠지지 않았다. 그는 이 두 작업이 연관은 있지만 서로 구분되며 예수 - 자료의 전수 과정 배후에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의 핵심 의미가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문자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선포의 정확한 의도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를 통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에서의 전하고자한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시간적 측면에서 하나님나라가 현재적인
제2장 마태복음
- 제자 삼는 사역으로서의 선교 -
1. 대 위임령
마태복음은 초대교회의 선교 이해와 경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그러나 마태복음에 관한 많은 토론이 불행하고도 복음서의 끝에 있는 소위 “대위임령”의 중요성과 해석에 주어진 높은 관심으로 혼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